오늘의묵상

한주간 말씀

백미란목사 2013. 4. 3. 07:19

 

 

한주간 말씀

 

제목: 유월절 어린양

 

말씀 : 출 12:1-14

 

찬송 : 259장(통 193장), 265장(통 199장)

 

 하나님께서 애굽에 열 번째 재앙을 내리실 때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이스라엘 백성은 그 재앙을 면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구해 준 유월절 어린양! 예수그리스도의상징!

 

 1.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라

 

 모세는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애굽의 바로 왕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앞에 절기를 지킬 수 있도록 광야로 보내라고 하였습니다(출 5:1). 그러나 바로 왕은 아홉 번이나 하나님께서 내리신 재앙을 당한 후에도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마지막으로 애굽에 장자 죽음의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그러나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이스라엘 백성은 그 재앙을 면하게 되었습니다. 이 어린 양은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고전 5:7). 침례 요한은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요 1:29)라고 말했습니다.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이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름으로 하나님의 재앙을 면함같이 우리도 십자가에서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믿어야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면하고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9장 22절을 보면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의지하면 마귀의 권세에서 놓여나게 됩니다. 예수님의 보혈은 마귀를 물리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님의 피를 의지하면 마귀는 한 길로 왔다가 일곱 길로 도망가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 중 가장 큰 선물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혈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마음의 문설주에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발라야 합니다.

 

 2. 어린양의 고기를 먹으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떠나기 전에 양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출 12:8, 46). 여기서 쓴 나물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받은 고통을 상기시켜 주기 위한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쓰디쓴 십자가의 고난을 당할 것을 예시합니다. 그리고 뼈를 꺾지 말라고 한 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 뼈는 꺾이지 않을 것을 예표합니다(요 19:31∼34).

 

 우리가 광야와 같은 이 세상을 살아갈 때 영육 간에 강건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린양의 고기,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살을 먹어야 합니다(요 6:51). 여기서 예수 그리스도의 살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요한복음 1장 14절을 보면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의 말씀을 상고할 때 그리스도의 살을 먹는 것이 됩니다.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먹을 때 어떤 복을 받게 될까요?

 

 첫째로,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면 우리 영혼이 깨끗해지게 됩니다(요 15:2∼3).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들어오면 우리 영혼이 깨끗해져서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히 4:16).

 둘째로,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면 고침을 받게 됩니다. 시편 107편 20절을 보면 “그가 그의 말씀을 보내어 그들을 고치시고 위험한 지경에서 건지시는도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치료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상고하면 우리의 영과 육과 생활의 병을 고침받게 됩니다.

 셋째로,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면 지혜를 얻게 됩니다. 시편 19편 7절을 보면 “야훼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야훼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어려운 문제를 당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을 상고하면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넷째로,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면 영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베드로전서 2장 2절을 보면 “갓난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날마다 신령한 젖인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합니다.

 

 3. 구름 기둥과 불기둥의 인도를 받으라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떠나 광야로 들어서자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기둥이 나타나 그들의 갈 길을 인도해 주었습니다. 출애굽기 13장 20절부터 22절까지 보면 “그들이 숙곳을 떠나서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야훼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낮이나 밤이나 진행하게 하시니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는 성령님이 임하셔서 천국까지 가는 동안 구름 기둥과 불기둥의 역할을 해 주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길을 가는 동안 낮에는 구름 기둥이 나타나 쨍쨍 내리쬐는 뙤약볕을 가려준 것같이, 우리가 이 세상에서 뙤약볕과 같은 시련을 당했을 때 성령께서 구름 기둥으로 임하셔서 시원하게 해결해 주십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길을 가는 동안 밤에는 불기둥이 나타나 밤에 공격해 오는 들짐승과 이방 족속을 막아 준 것 같이, 성령님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마귀의 올무와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지켜 주시고 돌보아 주십니다. 이처럼 성령님은 우리가 광야와 같은 인생길을 가는 동안 늘 지켜 주시고 보호해 주심으로 무사히 천국까지 갈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린양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고 그의 피를 우리 마음의 문설주에 발라야 합니다. 그리고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상고하고 성령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그러면 광야와 같은 세상에서 승리하게 되고, 젖과 꿀이 흐르는 천국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는 것입니다.